본문 바로가기
  • 2024 표어:
    매일 그리스도인
설교

세상의 끝을 묻다(미디어 설교)

by pastor_kim 2019. 12. 4.

1.
영화를 10분정도 축약하여 보여준다
. (아버지와 아들이 해변에 이르러 대화를 나누는 장면까지만...) 

2.
우리는 요즘 일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지켜보면서, 마음의 바다 저 깊은 한 구석에 조용히 가라앉아 있던, 불편한 마음들이 일어나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의 끝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입니다. 또한 그것은 현대문명이 얼마나 종잇장처럼 가볍고, 위태로운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3.
바닷가에 앉아 있는 아버지와 아들의 장면을 통해 이 영화는 관객 모두에게 인류 보편의 질문을 던집니다. 이 세상 저편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 질문은 종말과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다.

2009년 12월 영화<2012>가 개봉했을 때 <프레스노 비> 신문은 학계와 종교계 지도자들에게 사람들이 왜 종말 영화에 열광하는지 물었는데, 칼스테이트 대학의 사회학 교수 마가렛 곤솔린은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지요.”

영화평론가 브렛 맥크랙킨은 사람들이 종말에 관한 영화를 보도록 “내몰리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모든 인간에겐 정의감이 내재되어 있다. 종말과 같은 극적 상황에 처해서도 그 감각이 보존될 수 있다. 그래서 하나님의 노여움이 끔찍한 재앙으로 임할 때 역시 신은 살아 있다며 경외감을 느끼게 된다.”

경기침체 때 관객은 현실의 침체로부터 벗어나기를 바랄 뿐 아니라 험난하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통과한 후의 또 다른 세상, 이를테면 사후세계나 “세상의 저편”에 대한 것을 영화를 통해서 보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는 감각을 주셨다고 전도서 기자는 말합니다(전 3:11). 또한 하나님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궁금해 하도록 우리를 지으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때가 되어 숨을 거두건, 종말을 맞이하건, 그 모든 상황을 통해 자신의 도덕성을 정확히 가늠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인류 종말이라는 묵시적 주제를 다룬 위의 영화들은 그리스도인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충족시켜줍니다.

이 세상 저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할리우드는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이미 밝혀졌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저 너머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천국이라고도 하고 천당이라고, 하늘이라고도 하는 바로 그곳입니다.

4.
천국에 대한 여러가지 오해들이 있다.
-여러 이단적인 사례소개

예수님이야말로 천국에 대해 확실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예수님이 이땅에 오신 목적이 하나님나라 즉 천국에 있다.
그렇다면
1)사람들은 천국에 적합하지 않다
2)인류의 자동적 종착지는 천국이 아니라 지옥이다.
3)예수님은 지옥을 피할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5.
정리

<참고자료>
영화_더 로드
월간지_크리스챠니티 투데이-(세상의 끝을 붇다)
책_천국과 지옥 그 센스&넌센스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를 찾자  (0) 2020.03.17
방송설교 인증샷  (0) 2020.03.16
3월13일 금요밤기도회 설교  (0) 2020.03.13
How the Early Church Viewed Martyrs  (0) 2019.12.06
현실을 포기할 수 있습니까?(미디어 설교)  (0) 2019.12.06

댓글